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페이지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은 왜 중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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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바로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하고 광고 성과를 정밀히 분석하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방문 페이지 VS 페이지 및 화면 차이
방문 페이지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할 때 도달하는 첫 페이지의 데이터를 보여준다.
페이지 및 화면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방문한 모든 페이지의 데이터를 보여준다.
만약 사용자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페이지를 보고 싶다면,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를 확인하면 된다.
페이지 이름 확인하는 방법
해당 보고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각 페이지가 어떤 이름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페이지 이름을 확인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1. 페이지 탭 확인
해당 페이지의 이름이 New | Google Merch Shop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마우스 오른쪽 클릭 - 페이지 소스 보기 - ctrl f로 'title'을 검색한다.
이렇게 두 가지 방법으로 페이지 이름을 확인할 수 있다.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분석하기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는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ome 페이지와 Google Merch Shop의 조회수가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업에서는 두 페이지처럼 사용자가 공통적으로 보고 들어갈 수 밖에 없는 페이지에 대해서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많이 본 페이지를 볼 때는 여러 채널이나 소스별로 비교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채널이나 소스별로 비교해서 본다는 말은 방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를 비교해서 본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검색에서 온 사람과 인스타 광고를 보고 온 사람은 관심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방문자의 특성을 분석하면 더 적합한 광고 컨텐츠(상품, 메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Google Merch Shop 애널리틱스에서 트래픽 획득 보고서를 통해 동일 기간 동안 [소스]가 '구글'인 경우 트래픽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를 통해 '구글'로 들어온 사용자들이 어떤 페이지를 많이 봤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한번 구글로 들어온 사용자를 파악해볼까요?
구글로 유입된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를 많이 보는지 살펴보기
(1) 상단 '비교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2)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3) 측정 기준을 '세션 소스'로, 다음과 정확하게 일치, Google을 적용한다.
여기에서 '구글로 유입된 사용자' 데이터를 살펴보는 이유는 동일 기간 동안 [소스]가 '구글'인 경우에 트래픽이 많았으니, 해당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은 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들어온 사용자와 모든 사용자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아래의 내용을 점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모든 사용자'로 봤을 때 상위권에 있는 페이지가 '구글 소스로 들어온 사용자'에 대해서는 전혀 보이지 않거나, 상당히 아래 순위에 있다고 한다면 구글 소스를 제외하고 다른 외부 채널을 통해 페이지를 크게 광고 했다거나, 구글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는 해당 페이지 접근이 어려운 것일 수 있습니다.
그 페이지가 판매와 비즈니스에 있어 중요한 상품이라면, 구글에서도 광고를 하거나 사이트 내에서 구글로 들어온 사람에게 팝업 등을 통해 해당 페이지에도 들어올 수 있도록 개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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